남성호르몬 높이는법에 대해
평소 헬스를 즐겨하시는 분들이라면 체지방을 낮추고, 근육량을 증가시키는 등 몸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곤 합니다. 이 과정에서 많이 듣는 게 ‘호르몬’이 근육성장 그리고 운동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열쇠가 된다는 것 인데요. 스쿼트를 하면 남성호르몬이 증가한다부터 시작해, 어떤 영양제를 먹으면 증가한다 등 상당히 다양한 이야기들이 있는데,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해 짚어보고자 합니다.
물론 외부에서 뭘 섭취하거나 주사하는 등에 대한 이야기는 하지 않으니, 그런 것을 기대하신다면 가볍게 넘어가주셔도 좋겠습니다.
한 쪽만 높을 수는 없다
남성호르몬 높이는법에 대해 이야기 하기위해선 일단 대표적으로 잘못된 상식 한 가지를 짚고 넘어가야합니다. 바로 어느 한 쪽의 호르몬만 상승시키는 방법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 인데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는 틀린 것에 가깝고, 만약 남성호르몬이 높아지면 거기서 멈추는 게 아니라 여성호르몬도 함께 올라가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이 게 바로 ‘아로마타제’라는 효소 작용 때문인데, 남성호르몬 수치가 높아지면 이를 여성호르몬으로 변환을 시키게 됩니다. 이로인해 남성호르몬을 주사하며 몸의 크기를 극적으로 키운 보디빌더들에게 주로 나타나는 부작용으로 유선조직이 과하게 발달하는 ‘여유증’이 있습니다. 실제 보디빌더들은 남성호르몬을 투약하며, 이와 함께 여성호르몬으로 전환을 막아주는 아로마타제 억제제를 함께 투여함에도 그 부분에서 완벽하게 케어를 하진 못해 결국 수술을 하곤 합니다.
따라서 만약 남성호르몬 높이는법에 어떻게든 방법을 찾아내 그 수치를 높인다면 결국 다른 한 쪽도 올라가는 것은 필연적입니다.
체지방에 대해
남성호르몬 높이는법 중 중요한 것 하나는 ‘체지방’에 관한 것 입니다. 흔히 남성호르몬은 지방을 없애려하고, 여성호르몬은 지방을 저장하려고 한다 알려져 있는데요. 이는 맞는 말입니다. 다만 호르몬작용이 아닌 외부적 요인(다이어트)을 통해 체지방을 극도로 낮춘다고 남성호르몬이 올라가는 일이 생기진 않습니다.
놀랍게도 남성호르몬 높이는법 중 하나는 ‘어느정도 체지방을 유지한다’라는데 포인트가 있습니다. 지방이 너무 없는 몸의 경우 여성호르몬은 물론 남성호르몬 수치또한 낮게 관찰이 됩니다. 반대로 체지방이 너무 높을 경우에는 남성호르몬의 비율이 더 낮게 나오기도 하고요. 이 때 ‘적당한’ 체지방을 유지해야하는데, 흔히 남자의 경우 10~15%정도는 유지해주는 것이 남성호르몬이 높은상태를 유지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만약 근성장을 원한다면 억지로 체중을 높여 체지방이 20%이상 넘어가는 몸을 만들기 보다는 적당한 지방량을 유지한 상태에서 운동을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잠?
남성호르몬 높이는법 중 가장 핵심이 된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수면’을 제대로 취하는 것 입니다. 현대인의 경우 수면시간 자체가 매우 짧은 게 일반적이기에 호르몬 수치자체가 불균형하거나, 안정되지 않은 경우도 흔한데요. 절대 양만 놓고 보더라도 잠을 많이잘수록 호르몬은 안정되고 그 수치가 높아집니다.
괜히 보디빌딩의 3요소가 운동, 영양, 휴식이라고 이야기 하는 게 아닙니다. 권장되는 수면시간은 8시간이라고 하는데, 만약 본인이 이 근처만큼도 못잔다고 하면 남성호르몬 높이는법을 위해 다른 활동을 하는 것 보다 잠을 더 자는 게 가장 효과적입니다.
그 밖에
이 밖에 스쿼트나 데드리프트를 해야 남성호르몬이 높아진다, 고중량을 다뤄야 남성호르몬이 높아진다, 마카나 아르기닌을 먹어야 남성호르몬이 높아진다 등 여러가지 말이 있는데요. 사실 생각해보면 이렇게 쉬운 방법이 있다면 빌더들이 왜 굳이 외부에서 호르몬을 주사하는 것 일까요.
만약 위 방법을 통해 변한다 하더라도 ‘건강해지기에’ 호르몬이 안정적으로 상승하는 것 뿐이며, 그 변화의 양 또한 미비합니다. 특히 아르기닌 등은 혈류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발기력을 향상시키는 것 뿐이지 호르몬과 절대 무관한 건강기능식품입니다.
만약 본인이 남성호르몬 높이는법 관심이 있다면 위 링크의 제품들을 참고하며 ‘수면의 질’을 높이기 위한 연구를 하는 게 가장 선행되어야 합니다. 운동 중 부스터나 카페인을 끊는 것 역시 도움이 되고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