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인증이라하긴 비루하지만, 제가 네이버블로그를 이용해 수익형블로그로서 쿠팡파트너스를 이용해 2022년 2월에 얻은 수익입니다. 글을 작성중인 현시점이 2023년인만큼, 왜 2022년의 수익을 가지고왔냐 의문이 드실 수 있겠습니다만 눈치 빠르신분들은 저 때의 수익이 컸기에 제가 가지고 왔다는걸 아시겠죠. 총 수익을 보면 제게 입금된 금액이 3백 10만원을 넘겼는데, 당시 상당히 쿠팡파트너스가 가져다주는 금액이 컸습니다. 어떻게 보면 이렇게 꿀과 젖이 흐르는 땅과도 같은 쿠팡파트너스가 있는데, 네이버블로그를 수익형블로그로 활용하며 굳이 원고료 10만원도 되지 않는 단건들을 처리할 일이 없어보이기도 합니다.
스마트스토어의 강화
기존 네이버블로그에서 현금수익 만들기 가장 수월했던 것 중 하나는 ‘어필리에이트프로그램’, 각종 사이트들에서 운영 중인 프로그램이지만 그 중에서도 쿠팡파트너스가 가장 인기가 있었고 어찌보면 미래가 보였다고 말할 수 있을정도였습니다. 다른이유보다도 일단 구매가 많이 발생하는 채널이라는 점에서 쿠팡링크를 걸고 물건을 추천했을 경우 최저가 비교도 하지 않고 구매를 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았거든요. 그러던 쿠팡파트너스 프로그램에 변화가 생긴 것은 제 기억에 2022년 7월무렵이 아니었을까 합니다. 아무래도 네이버블로그 자체가 꽤 폐쇄적인 분위기의 포털이었다고 할 수 있는데 그런이유로 네이버관련 사이트가 아닌 외부로 나가는 쿠팡링크를 좋게 볼 리가 없죠. 무엇보다 스마트스토어라는 자사의 판매 플랫폼이 있는데 네이버 밖으로 나가는 것도 모자라 다른 쇼핑몰 광고까지 해준다니요. 그래서 그런지 이전까진 네이버에서 별다른 조치가 없었으나, 앞서 말씀드린 시점이후로 쿠팡파트너스 링크를 달고 발행한 글들에 ‘검색누락’을 먹이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아직도 가능한 부분
재미있게도 네이버블로그에서 쿠팡파트너스 링크에 대한 ‘비공식적인 제재’를 가했지만, 제 블로그를 통해 여전히 구매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네이버에서 알고리즘을 통해 해당 링크를 걸러낸다고 하지만 여기저기 구멍이 있는게 아닐까 합니다. 그 구멍에 대해서는 다음포스팅에서 작성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다보니 저는 지금도 많게는 수십만원에서 적게는 십수만 원까지 매달 수익이 발생하고는 있습니다. 그러니 저는 아직도 이 네이버블로그에서 쿠팡파트너스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고마운 존재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미 큰 규모의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신다면 다소 리스크가 있는 행동임에는 분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