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1호터널 통행료 시간은?
평소 한남대교를 자주 타시는 분들, 그리고 강남과 강북을 자주 오가시는 분들이라면 남산1호터널을 지나 종로 또는 명동으로 빠지는 루트를 이용하곤 합니다. 그리고 이 터널을 지나다보면 의외로 무료이용이 가능하다는 표지판이 붙어있어 운영방식이 독특하다 생각하곤 하는데요. 이는 ‘터널 혼잡통행료’라는 명목으로, 사대문 안 자가용 차량 사용을 장려하지 않도록 제한하기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수단이라고 할 수 있죠.
오늘은 이 남산1호터널 통행료 시간을 알려드리고, 금액 및 무료이용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남산1호터널 통행료 시간은?
가장먼저 남산1호터널 통행료 시간은 평일 오전 7시부터 오후 9시까지입니다. 이 시간 중 자가용을 타고 1명 또는 2명이 터널로 진입하게 되면 티머니 또는 현금, 신용카드 등을 통해 톨게이트에서 통행료 지불을 한 뒤 지나갑니다. 그리고 이 시간을 제외하고는 모든시간 무정차 통과가 가능합니다. 이를테면 평일 저녁 9시 이후, 주말, 공휴일 등이 무료 통과 시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통행료의 경우 2천 원으로, 그렇게 비싸지는 않지만 괜히 돈을 내고 통과하기 아쉽다보니 평일에는 남산을 넘어서 가는 경우가 더 많은 것도 같습니다.
남산1호터널 무료통과 방법
앞서 이미 말씀드렸지만, 1명 또는 2명이 탄 승용차량이 남산1호터널을 통과하게 되면 통행료 지불이 필요하다 했는데요. 반대로 혼잡통행료 징수 시간에도 3인 이상이 탑승해있으면 무료통과가 가능합니다. 단, 3인 이상 탑승 무료 통과를 할 때 역시 톨게이트에 정차를 한 뒤, 징수원에게 3인 이상이 탑승했음을 보여주는 방식으로 지나갈 수 있으니 무정차통과는 불가하다는 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