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자산 조회하기
금융실명제가 시행 된 본인도 모르게 통장의 계좌가 생기고 가족이 내 명의의 통장을 만들어 가지는 일은 많이 사라졌습니다. 그럼에도 여러가지 정부 지원 혜택을 알아보는 중 자산총액을 알아야 하는 경우, 그리고 숨겨진 계좌를 찾아야 하는 경우 등 조회를 해볼 일이 생기는데요. 오늘은 그 방법에 대해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내 자산 조회하기
내 자산 조회하기에 가장 간편하고 필요한 것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곳은 위 링크로 연결된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를 이용하는 것 입니다. 위 홈페이지 주소를 보면 아시겠지만 ‘or’이라는 도메인이 들어가 사적으로 운영되는 사이트는 아니고, 금융결제원에서 개인의 자산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편의상 만든 사이트입니다.
사용방법은 비교적 간단한데, 아래의 절차를 따라해보시면 됩니다.
내 자산 조회하는 법

홈페이지 좌측 상단에서 ‘내계좌한눈에’서비스를 눌러주세요. 이 때 본인이 확인할 수 있는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은행권
- 제2 금융권
- 증권사
- 휴면예금 및 보험금
원하는 항목을 눌러 시키는대로 절차를 진행하면 되며, 개인정보 확인 및 본인인증을 한 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 번의 인증으로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은행권 정보를 먼저본 뒤 제2 금융권탭을 누르면 인증없이 바로 확인이 되는 식이죠.
자산 표시 화면

내 자산 표시 화면은 간단하게 볼 수 있는데, 조회 기준일로 내가 은행별로 보유한 모든 계좌를 한 눈에 보실 수 있습니다. 우선 위 화면과 같이 활동성 계좌인지 비활동성 계좌인지 여부부터, 어떤형태의 계좌인지까지도 나옵니다.

디테일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계좌 상세내역에 들어가면 되는데, 우측의 조회버튼을 누르면 위 화면과 같이 한 눈에 나옵니다. 어떤 지점에서 가입한지 여부와 은행 계좌 잔고 등이 한 눈에 나옵니다.
동일한 방식으로 나머지 항목에 대한 자산도 조회를 한 뒤, 다 더해보면 총 합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