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슬리브 효과에 대하여
평소 헬스장에서 운동을 즐겨하시는 분들이라고 하면 각종 운동용품에 대해 구매를 고민할 일이 생깁니다. 그 중 입문용이라고 하면 역시 스트랩, 조금 더 나가면 리프팅벨트 정도가 있겠는데요. 이와 동시에 하체운동을 하는 많은분들께서 착용하는 것으로 무릎을 감싸는 보호대가 있습니다. 바로 위 사진에 착용하고 있는 ‘니 슬리브(Knee Sleeve)’인데요. 막상 착용해보면 니슬리브 효과가 확연히 있는 것인지 알기가 힘들뿐더러 무엇보다 그렇게 단단하지 않아 보호가 되나 의문입니다. 오늘은 이 니슬리브를 왜차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드려보고자 합니다.
니슬리브 효과는?
니슬리브 효과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체온유지’를 통해 근육과 관절, 인대 등을 보호한다는 개념입니다. 착용해보신 분들이라면 이미 느꼈을 수 있겠지만, 니슬리브라는 운동용품 자체가 별달리 지지를 해주지는 않습니다. 단순히 따뜻하게 유지해주며 약간의 압박으로 무릎에 조금 더 신경을 쓰게 해주는 것 정도가 모든 포인트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럼에도 이 니슬리브 효과를 기대하고 사용하는 이유는 의외로 부상예방효과에 탁월하기 때문입니다. 의외로 단단한 착용감으로 관절을 잡아주는 방식의 ‘충격’으로부터 보호하는 것 보다, 관절을 많이 사용함으로서 인대와 건이 지쳐있을 수 있고 급하게 체온이 올랐다가 식은 상태에서 다시 운동을 시작할 때는 부상이 발생할 확률이 꽤 높아집니다. 그리고 니슬리브는 이런 부분에서 자잘하다면 자잘하고, 커질 수 있는 부상으로부터 무릎을 지켜주는 것입니다.
더 강한 지지를 원한다면?
앞서 말씀드렸지만 니슬리브 효과는 관절을 강하게 지지하고, 중량을 더 들어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보조장치의 개념이 아닙니다. 따라서 더 강한 지지로 슬개골이 움직이거나 무릎관절이 불편한 각도로 어긋나는 것을 막기위해서는 니슬리브가 아닌 ‘니랩’이라고 불리는 장비를 착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비교적 단단하고 신축성이 덜한 소재로, 여러겹 덧대어 동작 중 보호대가 늘어나지는 않습니다만 이로인해 슬개골이 꽉 잡혀 원래 위치에서 벗어나지 않게되고 이로인해 고중량운동 중 사고를 당할 위험을 낮춥니다. 더불어 어느정도 중량상승의 이점까지 가지고 간다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용도에 따라 니슬리브 그리고 니랩 중 원하는 용품을 사용하시는게 현명한 운동인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