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커피 효과 알아보기, 제대로 도움받으려면?

다이어트 커피 효과, 사실일까?

다이어트 커피 효과를 보여주기 위한 커피원두 사진

평소 다이어트를 콘텐츠로 다루는 크리에이터, 그리고 헬스를 하는 유튜브 채널을 즐겨본다면 어쩐지 그드르이 손에는 꼭 커피가 들려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었을건데요. 이런 것을 보면 운동에 도움이 되는지, 그리고 다이어트 커피 효과가 있는 것인지 궁금하실 것 같은데요.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해 커피가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운동시 가지고 갈 수 있는 커피

운동효과의 상승

커피의 가장 잘 알려진 다이어트 효과로는 각성 및 흥분효과가 있겠습니다. 운동을 할 때 심장기능 강화부터 시작해 혈관까지 수축시키는데, 이는 혈관이 지나가는 근육의 특성상 근육 압력까지 함께 늘리게 됩니다. 그 결과 이런 압력 증가는 근력운동을 할 때 더 도움이 되는데요. 카페인을 먹고 운동했을 때 단순히 각성되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 실제 무게를 더 드는데도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입니다. 그 결과 더 큰 무게로 운동을 하게되고 이는 더 많은 칼로리의 소모로 이어져 다이어트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심박수 증가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이 가진 각성효과는 평소보다 심박수를 빠르게 올리는데 유리합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 운동의 강도 및 열량의 소모는 높은 심박수(최대심박수의 60~70%)를 유지하는 데서 유의미한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60~70%의 심박수를 맞추기위해선 꽤 숨이 차고 힘든 운동을 해야하는데 비해, 운동 30분~1시간 전 카페인을 섭취하고 운동을 하신다면 이 정도의 심박수를 유지하는데 큰 힘이 들지 않습니다. 따라서 커피 섭취는 꽤 좋은 효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 보조제

지방 사용 촉진

운동 전 커피를 통해 카페인을 섭취하면 운동 초기에 간 글리코겐의 사용을 매우 촉진합니다. 그리고 우리 몸은 간 글리코겐이 소진되고 난 뒤 이화호르몬이 빠르게 분비되는데 여기서 이 이화호르몬의 역할로 몸에 쌓여있던 체지방의 에너지화를 가속화합니다. 말그대로 ‘체지방을 태우는데’효과적인 몸상태로 만드는데 큰 도움을 주는 것이죠. 이런 이유 역시 다이어트 커피 효과 중 상당히 커다란 부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체지방 축적의 제한

커피 다이어트 효과 중 참 좋은부분 또 한가지는 탄수화물의 지방화를 일부 막아줄 수 있다는 것인데요. 탄수화물을 섭취한 직후 또는 동시에 카페인을 섭취하게 될 경우 근육의 에너지원인 글리코겐의 저장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이 말인 즉슨, 섭취한 탄수화물을 에너지원으로 더 많이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체지방으로 전환하는 양이 일부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