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커피 효과, 사실일까?
평소 다이어트를 콘텐츠로 다루는 크리에이터, 그리고 헬스를 하는 유튜브 채널을 즐겨본다면 어쩐지 그드르이 손에는 꼭 커피가 들려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었을건데요. 이런 것을 보면 운동에 도움이 되는지, 그리고 다이어트 커피 효과가 있는 것인지 궁금하실 것 같은데요.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해 커피가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운동효과의 상승
커피의 가장 잘 알려진 다이어트 효과로는 각성 및 흥분효과가 있겠습니다. 운동을 할 때 심장기능 강화부터 시작해 혈관까지 수축시키는데, 이는 혈관이 지나가는 근육의 특성상 근육 압력까지 함께 늘리게 됩니다. 그 결과 이런 압력 증가는 근력운동을 할 때 더 도움이 되는데요. 카페인을 먹고 운동했을 때 단순히 각성되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 실제 무게를 더 드는데도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입니다. 그 결과 더 큰 무게로 운동을 하게되고 이는 더 많은 칼로리의 소모로 이어져 다이어트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심박수 증가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이 가진 각성효과는 평소보다 심박수를 빠르게 올리는데 유리합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 운동의 강도 및 열량의 소모는 높은 심박수(최대심박수의 60~70%)를 유지하는 데서 유의미한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60~70%의 심박수를 맞추기위해선 꽤 숨이 차고 힘든 운동을 해야하는데 비해, 운동 30분~1시간 전 카페인을 섭취하고 운동을 하신다면 이 정도의 심박수를 유지하는데 큰 힘이 들지 않습니다. 따라서 커피 섭취는 꽤 좋은 효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방 사용 촉진
운동 전 커피를 통해 카페인을 섭취하면 운동 초기에 간 글리코겐의 사용을 매우 촉진합니다. 그리고 우리 몸은 간 글리코겐이 소진되고 난 뒤 이화호르몬이 빠르게 분비되는데 여기서 이 이화호르몬의 역할로 몸에 쌓여있던 체지방의 에너지화를 가속화합니다. 말그대로 ‘체지방을 태우는데’효과적인 몸상태로 만드는데 큰 도움을 주는 것이죠. 이런 이유 역시 다이어트 커피 효과 중 상당히 커다란 부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체지방 축적의 제한
커피 다이어트 효과 중 참 좋은부분 또 한가지는 탄수화물의 지방화를 일부 막아줄 수 있다는 것인데요. 탄수화물을 섭취한 직후 또는 동시에 카페인을 섭취하게 될 경우 근육의 에너지원인 글리코겐의 저장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이 말인 즉슨, 섭취한 탄수화물을 에너지원으로 더 많이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체지방으로 전환하는 양이 일부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