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보험이력 미확정 패스해야하는 이유 – 중고차 고르기 5편

중고차 보험이력 미확정?

중고차로 차량에 입문하시는 분 들에게 도움을 드리기 위해, 최근 중고차 구매방법에 대한 글을 시리즈로 작성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꽤 중요한 요소인 보험이력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특히 중고차 보험이력 미확정이 떠있으면 믿고 거르라는 말을 왜들 하는지도 알기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이전에 작성한 앞선 포스팅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6. 보험이력

보험이력이란 쉽게 이야기해서 이 차량으로 보험처리를 몇 번 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이력입니다. 보험이력이 중요한 이유로는 ‘사고의 발생여부’에 대해 참고할 수 있는 좋은 지표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보험이력이 없다고 무사고를 증명하지는 않으며, 보험처리 하지 않은 사고의 경우엔 알 방법이 없으니 이는 참고차 읽어만 두시길 추천드립니다.

위 리스트는 중고차 구매를 한 뒤, 가급적 갈아주는게 좋은 소모품 리스트니 참고바랍니다.

6-1. 보험이력 보는 법

중고차 보험이력 보는 법 사이트 캡처사진
중고차 보험이력 보는 법 사이트 캡처사진

먼저 보험이력 보는 법에 대해 설명드리자면, 당연히 플랫폼마다 다르기에 일괄적인 설명을 드릴 수는 없습니다. 다만 앞선 중고차 고르는법 시리즈 중 허위매물 스크리닝이 나와있던 3편에 나왔던대로 ‘보험이력’을 필터에 넣고 나온 매물만 본다면 검색에 나온 모든차량의 이력확인이 가능합니다.

위 사진 좌측은 엔카, 우측은 케이카 입니다. PC버전이든 모바일버전이든 자동차 상세설명에 들어가 UI를 꼼꼼하게 훑어보면 ‘보험이력’이라고 나와있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를 클릭해두면 해당 차량의 보험이력을 볼 수 있습니다.

6-2. 사고 여부 확인하기

중고차 보험이력 설명을 위한 보험이력 수리내역 사진

위 사진은 제가 샘플로 찍은 한 중고차의 보험사고이력 정보인데요. 위 사진과 같이 사고가 몇 회가 났고, 사고가 났을 때 얼마의 금액대에 사고가 발생한 것인지에 대한 정보가 확인가능합니다. 위 차는 제가 샘플로 평균보다 저렴한 매물을 눌렀더니 확인할 수 있었던 사고내역인데요. 일단 이 것만 봐도 뭔가 잘못된게 느껴지신다면 차량을 잘 고르실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사고차량이 반드시 나쁘냐고 하면 절대 그렇지는 않습니다. 예를들어 6천만 원 짜리 벤츠 E클레스의 중고차를 보는데 50만 원 짜리 사고가 20번이 나있는 매물 그리고 1천만 원 짜리 사고 1번이 나 있는 매물, 어떤 것이 더 좋은 중고차일까요?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제가 추천하는 매물은 전자입니다. 왜냐하면 큰 비용이 나온 사고의 경우 차의 뼈대가 휘거나 기능적 손상이 발생했을 확률이 높은 것이며, 50만 원 짜리는 끽해야 어디 범퍼 조금 긁은 뒤 페인트칠을 한 수준이기 때문이죠. 이런 방식으로 매물을 볼 때 사고의 횟수에 너무 집중하기보다는(물론 사고가 없으면 좋지만), 얼마나 큰 사고였는지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6-3. 보험이력 미확정은?

중고차 보험이력 미확정 보는 법 사이트 캡처사진

중고차 보험이력 미확정, 수리비용란을 보면 나와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앞서 6-2에서 살펴봤듯 그 사고의 규모를 파악할 수 없을 뿐더러, 큰 사고인지 작은 사고인지 알 수 없는데요. 일단 그 이유에 대해 설명드리기 앞서 정답부터 말씀드리자면 ‘미확정’은 그냥 넘어가시면 됩니다. 어떤 리스크가 있을지 모르는데 굳이 자세히 알아보기보단 다른 좋은 매물을 보면 되는 것이니까요.

보험이력 미확정이 나오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전손’에 대한 부분, 그리고 상대와 분쟁이 있는 경우, 그리고 사고가 나서 수리를 맡겼지만 그 시기가 얼마 지나지 않았을 경우 등입니다. 위 예시 중 어느 하나를 보더라도 사면 큰일나겠다 싶은 생각이 드는데요. 차라리 사고가 2년 전 났고, 그 이후 차량을 판매한다고 하면 구매자 입장에서는 ‘잘 고쳐탔나보다’라는 추측이 가능합니다. 다만 미확정은 더 경미한 사고가 났다 할지라도 더 최근에 난 사고로, 고쳤을 때 제 기능을 할지 문제는 없는지 등 여부를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다시한 번 강조드리자면 보험이력 미확정은 뒤도 돌아보지 말고 뒤로가기 누르면 됩니다.

6-4. 렌트카?

중고차 보험이력 미확정보다 사실 제가 더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는 ‘영업차량’사용 여부인데요. 마찬가지로 보험이력을 꼼꼼히 읽어보면 사용여부가 ‘있음 ‘, 또는 ‘없음’ 등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영업차량 사용 여부가 있다면 그 매물 역시 정말 가성비를 노리는게 아니라면 안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렌트카’로 활용하던 차를 매물로 내놓게 되는 것인데요. 일단 내 차가 아니란 생각에 차를 빌리는 사람도 차를 소중히 다루지 않을 뿐더러, 정말 많은 사고의 단계를 거쳐왔을 게 뻔한 차입니다.

그러니 다시 강조드리자면 대단히 큰 가성비를 노리는 게 아니라면 영엽차량 사용여부가 있는 차는 패스하시는 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