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누끼 배경 지우기
포토샵 누끼 배경 지우기는 사진의 피사체만 남겨두는 방식으로, PNG파일 저장시 활용도가 높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간단히 누끼 따는 법 부터 배경을 어떻게 지우면 되는지 알려드리니, 아래 절차를 참고해 따라해주세요. 참고로 포토샵 누끼 배경 지우기 위해선 사진이 고화질 일수록 좋습니다. 고화질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입문용 사진기에 대한 포스팅은 해당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누끼 따는 법
포토샵 누끼를 따기 위해서는 우선 사진을 불러와야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누구나 따라하실 수 있으니 설명을 생략하고 바로 누끼를 따보겠습니다.
사진을 불러왔으면 좌측 툴바를 봤을 때 제가 확장해둔 메뉴 3개 중 하나의 아이콘이 보입니다. 개체 선택 도구, 빠른 선택 도구, 자동 선택 도구 3개 중 어떤 것을 선택해도 상관없지만, 개체 선택 도구는 보통 배경과 피사체가 명확히 구분되는 경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샘플에서는 빠른 선택 도구를 이용해보겠습니다.
빠른 선택 도구를 누른 뒤, 피사체를 마우스 커서로 조금씩 눌러가면 빠르고 깔끔하게 원하는 사물의 선택이 완료됩니다. 만약 마우스 커서가 ‘+’ 모양으로만 뜨고 그 범위가 제대로 뜨지 않는다면 키보드의 CapsLock키를 눌러 변환해주면 됩니다. 더불어 마우스 범위가 너무 크거나 작을 경우 키보드의 ‘[‘ 또는 ‘]’ 를 눌러 범위 설정을 해줍니다.
직접 눌러보면 아시겠지만, 이 것은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의 간단한 작업입니다.
반전하기
포토샵 누끼 배경 지우기를 위해선 앞선 누끼 따는 작업이 완성되어야 합니다. 이 경우 피사체만 남긴 것이기에 두 가지 방법으로 배경을 지울 수 있는데요. 가장먼저 ‘반전’하기 입니다.
반전하는 방법은 간단한데, 키보드의 ‘ctrl’ + ‘shift’ + ‘i’ 세 버튼을 단축키로 한꺼번에 눌러주는 것입니다. 그러면 위 사진과 같이 선택했던 영역이 반전이 되며 배경이 선택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여기까지 했으면 끝난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키보드의 ‘Del’키를 누르면 포토샵 누끼 배경 지우기가 완성됩니다.
피사체만 복사하기
포토샵 누끼 배경 지우기 또 하나의 방법으로는 앞서 소개해드린 ‘반전’을 통해 삭제하는 것이 아니라 피사체만 복사해서 붙여넣는 것입니다. 이미 윗 단계의 ‘빠른 선택 도구’를 이용해 피사체를 선택했다면 키보드의 ‘ctrl’ + ‘c’ 키를 누른 뒤, 다시 한 번 ‘ctrl’ + ‘v’ 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레이어가 하나 추가되며 포토샵 누끼 배경 지우기가 완료된 사진이 뜹니다. 다음으로 배경레이어의 레이어 가시성(눈알모양)을 눌러주면 위 샘플과 같이 배경 지워진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저장하는 법
도입부에 말씀드렸지만 포토샵 누끼 배경 지우기를 완료한 사진을 저정하고 싶으시다면 PNG파일로의 저장이 필요합니다. 레이어 가시성을 통해 배경이 지워진 사진만 레이어에 띄워둔 상태로 ‘다른이름으로 저장’ -> 파일형식 ‘PNG’ 를 선택해주면 앞으로 활용 가능한 이미지 소스가 그대로 저장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