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 휴식 중요성에 대하여, 휴식이 몸만들기의 3요소라고?

헬스 휴식 중요성에 대해

평소 헬스를 즐기시는 분들이라고 하면 근육만들기의 3요소를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바로 식단, 운동, 휴식 이 세 가지인데요. 일반적으로 비율을 잡을 때 식단이 5면 운동은 3, 휴식이 2라고 얘기합니다. 비율상 이렇게 적어둬서 그렇지만, 사실상 운동만큼이나 중요하다고 사람들이 인식을 하고 있다는 이야기인데요. 이 헬스 휴식 중요성 대체 왜 있는 것일까요?

헬스 휴식 중요성 타이틀

휴식 해야 하는 이유

헬스 휴식 중요성은 ‘초과회복’이라는 개념부터 시작이 됩니다. 우리가 근육을 만든다고 운동을 하면 사실상 근육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근육을 손상시키고, 미세하게 상처를 입히는 과정입니다. 그리고 이 상처입은 곳을 치료할 때 식단을 통해 영양을 채워넣고 더 나아가 휴식을 해서 기존에 있던 근육이 100이면 101로 만들어내고 이 과정의 반복입니다. 결국 ‘회복’이 필요하다는 것 인데요.

우리가 달리기를 하다가 넘어져서 무릎이 까졌을 때 어떻게 회복을 할까요? 간단하지만 약을 바르고 시간이 지나면 낫게 돼있습니다. 다만 이 무릎을 가만두지 않고 계속 접었다 폈다를 반복하면 그 상처는 아물지 않고 점점 벌어져 오히려 큰 상처가 되고요. 근육도 이와 동일하게 ‘회복’을 위해선 ‘휴식’이 필수적이란 이야기입니다.

오버트레이닝

헬스 휴식 중요성 중 또 하나는 ‘오버트레이닝’을 막을 수 있다는 것 입니다. 분명 어떤 한 부위 근육의 초과회복을 위해 휴식을 취하는 것은 좋은일입니다만. 4분할 운동으로 어깨/가슴/다리/등 이 네 부위를 4일 연속 돌아가면서 꾸준히 지속했을 때는 또 다른 양상이 펼쳐집니다. 일단 손상이 났던 근육 자체의 회복은 완료되지만 그와는 다른 ‘호르몬’적인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일명 오버트레이닝이라고 하는 것 인데, 오버트레이닝이 일어나게되면 동화능력이 저하되어 식사를 하는만큼 근육으로 변하지도 않을뿐더러 피로감에 수행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여기서 상황이 더 안좋아지면 횡문근융해증이라 하여 근육이 녹아나가는 치명적인 병을 얻게 되는데요.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는 것과 달리 지속적으로 ‘운동’을 하는 것은 미관상으로는 원하는 모습을 얻는 과정일지언정, 몸 내부의 시스템 입장에서 봤을 때는 정상적인 활동이 아닙니다. 결국 지속적인 ‘스트레스’를 추가적으로 가하는 것과 같은데, 이런 스트레스를 가했으면 휴식이 필요한 것은 당연한 노릇입니다.

결론 및 회복을 위한 아이템

결론적으로 헬스 휴식 중요성이 분명히 있다곤 하지만 강제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운동을 하지 않아서 스트레스를 얻는 것 역시 상당히 클 수 있기에 사람마다 본인의 템포에 맞춰서 운동을 쉬어가면 되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운동을 하지 않는 날에는 아예 푹 쉬는 것을 권하지만 그 게 어렵다면 가벼운 유산소나 디로딩정도의 운동으로 강도를 낮춰 회복하는 기간을 가져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위 휴식에 필요한 리스트는 휴식의 효율을 조금이라도 높이는 ‘영양’과 더불어 ‘숙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아이템들이니 참고해보셔도 좋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eave a Comment